세인드의 블로그

윈도우에서 Node.js 설치하기


  1. Node.js 홈페이지(http://nodejs.org)를 방문하여 원하는 버전의 설치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2. 별 다른 작업 없이 설치를 진행하면 설치가 완료되며 자동으로 PATH가 등록됩니다.


윈도우에서 Node.js 설치 확인하기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윈도우키+R(실행창) -> cmd 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설치된 노드NPM의 버전을 확인하기 위해 node -v, npm -v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해줍니다.

node -v
# v6.2.0
npm -v
# 3.8.9

위와 같이 버전이 출력되면 Node.js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작동하고있다는 것입니다.


윈도우에서 노드 글로벌 패키지의 설치 경로는 %AppData%\npm\node_modules 입니다.



우분투에서 Node.js 설치하기


번거로운 컴파일 과정을 생략하기 위해 원하는 버전의 Node.js 바이너리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wget http://nodejs.org/dist/v6.2.0/node-v6.2.0-linux-x64.tar.xz


다운받은 파일을 압축 해제합니다.

tar -xvf node-v6.2.0-linux-x64.tar.xz


압축 해제된 폴더안에 있는 bin 폴더로 이동합니다. bin폴더 내에는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한 nodenpm 파일이 있습니다.

cd node-v6.2.0-linux-x64/bin


bin 폴더 안에서 node와 npm의 버전을 확인해봅니다.

./node -v
# v6.2.0
./npm -v
# 3.8.9


위와 같이 항상 bin폴더를 찾아가서 명령어를 실행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쉘 명령어를 직접 등록해줍니다.

sudo ln -s /home/유저명/node-v6.2.0-linux-x64/bin/* /usr/local/bin/


이제 어느 경로에서든 node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node -v
# v6.2.0
npm -v
# 3.8.9

node -v와 npm -v 명령어를 실행 후 버전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 Nod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de.js :: 간단한 HTTP 웹 서버 만들기  (0) 2017.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