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드의 블로그


우분투에서 아파치 설치하기


sudo apt-get install apache2

위의 명령어를 아용하여 아파치를 설치하신 후 자신의 아이피주소 혹은 localhost로 접속하면 아파치서버에서 제공하는 기본 화면이 출력됩니다.



기본 경로 설정하기


아파치를 설치하면 기본 경로가 /var/www/html 으로 자동 설정되어있습니다. 이 경로를 사용자 임의의 경로로 수정하기 위해 아파치 설정파일을 수정해야합니다.


※기본 경로를 그대로 이용하신다면 이 아랫부분은 무시하셔도 됩니다.

sudo vim /etc/apache2/sites-available/000-default.conf

000-default.conf 파일을 열어서 DocumentRoot /var/www/html 부분을 찾아 /home/사용자명/www(원하는 경로)로 수정해주시면 기본 경로가 변경됩니다.

#DocumentRoot /var/www/html
DocumentRoot /home/사용자명/www

설정을 적용시키기 위해 아파치 서버를 재시작합니다.

sudo service apache2 restart

여기까지 설정한 후 서버 주소로 접속해보면, 퍼미션 문제로 403 포비든(Forbidden)에러를 내뿜으며 서버에 접근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권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파치 디렉토리 권한 설정


권한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파일을 수정해줍니다.

sudo vim /etc/apache2/apache2.conf

파일을 열고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Directory /> ... </Directory> 부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루트 디렉토리에 Require all denied설정이 적용되어있어서 모든 요청을 거부하게끔 되어있습니다. 해당 라인을 주석처리하면 보안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000-default.conf 파일에서 등록한 경로에 따로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새로운 디렉토리 권한 설정을 추가해줍니다.

<Directory /home/사용자명/www>
Options Indexes
AllowOverride None
Require all granted
</Directory>

변경된 설정을 적용시키기 위해 아파치 서비스를 재시작하면 Forbidden 에러 없이 변경된 홈 디렉토리로 잘 접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치와 PHP 연동하기


http://bloger.kr/44 :: PHP 설치 및 아파치, MySQL 연동하기